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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az/Computer Science

[CS 전공지식 #3] 챕터2-1. 네트워크의 기초

by 남디윤 2025. 2. 3.

 

 

 

목차

1. 네트워크의 기초

2.1.1 처리량과 지연 시간

2.1.2 네트워크 토폴로지와 병목 현상

2.1.3 네트워크 분류

2.1.4 네트워크 성능 분석 명령어

2.1.5 네트워크 프로토콜 표준화

 

 

챕터2. 네트워크

  • 네트워크: 컴퓨터 등의 장치들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구축하는 연결망을 지칭하는 용어
  • 네트워크 기초, 네트워크 계층, 장치 등

 

 

1. 네트워크의 기초

  • 네트워크: 노드 node와 링크 link가 서로 연결되어 있거나 연결되어 있으며 리소스를 공유하는 집합을 의미
    • 노드: 서버, 라우터, 스위치 등 네트워크 장치를 의미
    • 링크: 유선 또는 무선

 

 

 

2.1.1 처리량과 지연 시간

  • 좋은 네트워크: 많은 처리량 처리 가능, 지연 시간이 짧고, 장애 빈도가 적고, 좋은 보안을 갖춘
  • 처리량 throughtput
    • 링크 내에서 성공적으로 전달된 데이터의 양, 보통 얼만큼의 트래픽을 처리했는지를 나타냄
    • 단위: bps bits per second. 초당 전송 또는 수신되는 비트 수
    • 처리량은 사용자들이 많이 접속할 때마다 커지는 트래픽, 네트워크 장치 간의 대역폭, 네트워크 중간에 발생하는 에러, 장치의 하드웨어 스팩에 영향
    • 트래픽과 처리량
      • 트래픽이 많아졌다 = 흐르는 데이터가 많아 졌다
      • 처리량이 많아졌다 = 처리되는 트래픽이 많아졌다
    • 대역폭: 주어진 시간동안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흐를 수 있는 최대 비트 수
  • 지연 시간 latency
    • 요청이 처리되는 시간을 말하며 어떤 메세지가 두 장치 사이를 왕복하는 데 걸린 시간
    • 매체 타입(무선, 유선), 패킷 크기, 라우터의 패킷 처리 시간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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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네트워크 토폴로지와 병목 현상

  • 네트워크 토폴로지
    • 네트워크 설계 시 고려
    • 노드와 링크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에 대한 방식이자 연결 형태
  • 트리 토폴로지
    • 계층형 토폴로지
    • 트리 형태로 배치한 네트워크 구성
    • 노드의 추가, 삭제가 용이, 특정 노드에 트래픽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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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버스 토폴로지
    • 중앙 통신 회선 하나에 여러 개의 노드가 연결되어 공유하는 네트워크 구성
    • 근거리 통신망 LAN에 사용
    • 설치 비용이 적고 신뢰성이 우수, 중앙 통신 회선에 노드 추가 및 삭제 용이
    • (문제점) 스푸핑이 가능
      • 스푸핑: LAN 상에서 송신부의 패킷을 송신과 관련 없는 다른 호스트에 가지 않도록 하는 스위칭 기능을 마비시키거나 속여서 특정 노드에 해당 패킷이 오도록 처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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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타 토폴로지
    • 중앙에 있는 노드에 모두 연결된 네트워크 구성
    • 노드를 추가하거나 에러를 탐지하기 쉽고 패킷의 충돌 발생 가능성이 적음
    • 어떠한 노드에 장애가 발생해도 쉽게 에러 발견 가능
    • 장애 노드가 중앙 노드가 아닌 경우, 다른 노드에 영향을 끼치는 것 작음
    • (문제점) 중앙 노드에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고 설치 비용이 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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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링형
    • 각각의 노드가 양 옆의 두 노드와 연결, 전체적으로 고리처럼 하나의 연속된 길을 통해 통신을 하는 망 구성 방식
    • 데이터는 노드에서 노드로 이동
    • 각각의 노드는 고리 모양의 길을 통해 패킷 처리
    • 노드 수가 증가되어도 네트워크 상의 손실 거의 X, 충돌 발생 가능성 ↓, 고장 발견 쉽게 찾기 가능
    • (문제점) 네트워크 구성 변경 어려움, 회선에 장애 발생 시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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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시 토폴로지
    • “망형 토폴로지”로도 불림, 그물망처럼 연결되어 있는 구조
    • 한 단말 장치에 장애 발생 시, 여러 개의 경로 존재 → 네트워크 계속 사용 가능, 트래픽 분산 처리 가능
    • (문제점) 노드의 추가가 어렵고 구축 비용과 운용 비용이 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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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병목 현상
    •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나 용량이 하나의 구성 요소로 인해 제한을 받는 현상
    • 토폴로지가 중요한 이유: 병목 현상을 찾을 때 중요한 기준

 

 

 

2.1.3 네트워크 분류

  • 규모를 기반으로 분류 가능
    • LAN (Local Area Network): 사무실과 개인적으로 소유 가능한 규모
      • 근거리 통신망
      • 같은 건물이나 캠퍼스 같은 좁은 공간
      • 전송 속도 빠르고 혼잡하지 않음
    • MAN (Metropolitan Area Network): 서울시 등 시 정도의 규모
      • 전송 속도 평균, LAN 보다는 더 많이 혼잡
    • WAN (Wide Area Network): 세계 규모
      • 광역 네트워크를 의미
      • 전송 속도는 낮으며 MAN보다 더 혼잡

 

 

 

2.1.4 네트워크 성능 분석 명령어

  • 네트워크 병목 현상의 주된 원인
    • 네트워크 대역폭
    • 네트워크 토폴로지
    • 서버 CPU, 메모리 사용량
    • 비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성
  • → 네트워크 관련 테스트와 네트워크와 무관한 테스트 → “네트워크로부터 발생한 문제점” 인 것 확인 → 네트워크 성능 분석
  • ping (Packet INternet Groper)
    •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려는 대상 노드를 향해 일정 크기의 패킷을 전송하는 명령어
    • 이를 통해 해당 노드의 패킷 수신 상태와 도달하기까지 시간, 잘 연결되어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음
    • ping은 TCP/IP 프로토콜 중에 ICMP 프로토콜을 통해 동작 → ICMP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 대상으로 실행 불가
    • 네트워크 정책상 ICMP나 traceroute를 차단하는 대상의 경우 ping 테스팅 불가
  • netstat
    • 접속되어 있는 서비스들의 네트워크 상태를 표시
    • 네트워크 접속, 라우팅 테이블, 네트워크 프로토콜 등 리스트
    • 주로 서비스의 포트가 열려 있는지 확인할 때 사용
  • nslookup
    • DNS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쓰는 명령어
    • 특정 도메인에 매핑된 IP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
  • tracert
    • 목적지 노드까지 네트워크 경로 확인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 목적지 노드까지 구간들 중 어느 구간에서 응답 시간이 느려지는 등을 확인
    • ftp를 통해 대형 파일을 전송하여 테스팅하거나 tcpdump를 통해 노드로 오고 가는 패킷을 캡처하는 등의 명령어

 

 

 

2.1.5 네트워크 프로토콜 표준화

  • 네트워크 프로토콜: 다른 장치들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 설정된 공통된 인터페이스
    • 프로토콜을 기업이나 개인이 발표해서 정하는 것이 아니라
    • IEEE, IETF라는 표준화 단체가 이를 정함
    • IEEE802.3: 유선 LAN 프로토콜, 유선으로 LAN 구축 시 사용되는 프로토콜
      • 기업이 다른 장치라도 서로 데이터 수신 가능
    • HTTP: 웹 접속할 때 사용, “서로 약속된’ 인터페이스인 HTTP라는 프로토콜을 통해 노드들은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데이터 주고 받음